본문 바로가기
Works/Unity 3D

[Unity3D] Google Play Console 빌드 업로드 에러

by Vader87 2019. 8. 21.
반응형

Unity 2018.4.6f1 으로 Google Play Conolse 에 평소와 같이 빌드를 해서 올리는데 에러가 납니다.

64비트 요구 사항을 준수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전에 성공한 빌드와 비교해 봅시다.

15
11

버전 빼고 모든 값이 같은 것 같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구글에 문의 메일을 보내 봅시다.

하루가 지나고 답장이 왔습니다.

64 비트 요구사항에 대한 오류로 인해 앱 출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습니다.

 

문의주신 앱의 버전코드 15를 확인해보니 해당 버전은 x86의 64비트 대응 라이브러리인 x86_64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64 비트 요구사항은 업데이트 버전에 포함된 32 비트 플랫폼에 대응하는 64비트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어야 출시가 가능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따라서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어 x86_64를 포함한 버전을 게시하시면 문제는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distribute/best-practices/develop/64-bit

x86_64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응??

https://developer.android.com/distribute/best-practices/develop/64-bit

 

앱에서 64비트 기기를 지원하는지 확인  |  Google Play  |  Android Developers

2019년 8월 1일부터 Google Play에 게시되는 앱에서는 64비트 아키텍처를 지원해야 합니다. 64비트 CPU는 사용자에게 더 빠르고 풍부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앱의 64비트 버전을 추가하면 성능이 향상되고 향후 혁신을 이룰 가능성이 높아지며 64비트 전용 하드웨어가 장착된 기기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32비트 앱에서 64비트 기기를 지원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현재 취할 수 있는 단계를 설명합니다. 앱 액세스 앱에서 라

developer.android.com

그러고 보니 x86_64 은 없습니다. 제가 빠트린 걸까요?

Player Settings

Unity PlayerSettings 으로 가보지만 x86만 있지 x86_64는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될까요?

좀더 찾아봅시다.

https://blogs.unity3d.com/kr/2019/03/05/android-support-update-64-bit-and-app-bundles-backported-to-2017-4-lts/

 

Unity 2017.4 LTS, Android 64비트 및 App Bundle 지원 – Unity Blog

이제 Android의 64비트 지원이 의무화되고 있습니다. 유니티도 이에 동참하여 Unity 2018.2에 이어 Unity 2017.4에서도 Android 64비트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Google의 64비트 요구사항, 64비트 ARM의 장점 및 Unity에서 지원하는 And...

blogs.unity3d.com

Android x86 지원

유니티는 Android ARM 64비트 지원을 추가하는 동안 Android x86의 사용 현황을 검토했습니다. 그 결과 시장에 보급된 x86 Android 기기의 수가 적어 극소수의 사용자만 Unity의 x86 Android 지원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Android x86 지원은 Unity 2019.2부터 중단될 예정이며 Unity 2019.3에서는 관련 기능이 완전히 삭제됩니다. 다만 Unity 2018 및 2018 LTS에서는 남은 서비스 기간 동안 Android x86에 대한 지원이 계속될 예정입니다.

Unity는 x86 을 지원하는 기기가 극 소수기 때문에 지원을 하지 않겠다고 하는군요.

그렇다면 x86은 제외해야 할듯 싶습니다. x86를 제외한 빌드를 업로드 하니 성공입니다.

지원가능한 플랫폼이 줄었다는데 기존 8478개에서 8474개로 "4개" 줄었습니다. 정말 "극" 소수네요.

근데 지원되는 기기 비교 항목에는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 기기가 6개로 표기되고 있군요.  그리고 그중 웨어러블은 빨간색으로 표기되네요. 중요하진 않으니 넘어 갑니다.

지원되는 기기
지원되지 않는 기기들

 

문제 해결은 했는데 왜 그전에 올렸던 빌드에서는 아무말없이 통과가 됬는지는 아직도 의문입니다.

64비트 지원은 8월 1일부터 시작한다고 했었고 제가 마지막으로 x86을 포함한 빌드 업로드를 성공했던 날이 8월 16일 이었는데 말이죠...

여하튼 Unity 2017(LTS) ~ 2019.2 버전으로 안드로이드 개발 하시는 분들은 PlayerSettings에서 x86은 제외 하시고 저처럼 고생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Works > Unity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3D] Memory Profiler 설치  (0) 2019.08.29
[Unity3D] Application Focus Out 상황에서 마우스 이벤트  (0) 2019.08.22
[Unity3D] Admob Proguard Issue  (1) 2019.08.19
[Unity 3D] 안드로이드 64bit 대응  (0) 2019.08.05
[Unity3D] C#  (0) 2019.08.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