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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s/Unity 3D

[Unity3D] Bitmap Font 생성 및 사용

by Vader87 2019.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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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까지의 숫자를 이미지 폰트로 만드는 예제를 설명합니다.

 

다음 링크에서 비트맵 폰트를 만드는 툴을 다운로드 합니다.

Bitmap font generator

툴을 실행한 뒤 이미지 폰트로 만들고자 하는 글자들을 선택합니다.

 

다음 메뉴로 진입합니다. Edit > Open Image Manager

 

Image Manager 창을 열어 줍니다.

 

Image Manager 창에서 Image > Import Image 를 선택합니다.

 

05. 이미지와 이미지에 해당하는 문자의 ASCII 값을 입력합니다.

 

ASCII 값이 생각나지 않는 경우 참고

ASCII Wiki

해당 문자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시키면 우측 하단에 88:88 형식으로 숫자가 출력되는데 앞쪽이 ASCII 값

EX) 0의 ASCII 값 48

 

Image Manager 에서 필요한 모든 문자의 매칭을 입력합니다.

완료된 부분은 해당 문자의 우측 하단에 하늘색 박스 표시가 생깁니다.

 

다음 메뉴로 진입 합니다. Options > Font settings

Font Settings 에서 값을 설정합니다. 아는 값만 간략하게 설명 합니다.

Font - Image Manager 에서 선택되지 않은 문자에 대해 기본으로 사용할 Font 값을 의미 합니다.

Size - 해당 폰트의 사이즈를 정합니다.

Height - 해당 폰트의 세로 폭을 Size x 퍼센트(%)로 설정합니다. 폰트의 높이를 변경할때 이용하기도 합니다.

 

다음 메뉴로 진입합니다. Option > Export options

Export Options 에서 출력 방법을 설정합니다.

Bit depth 는 32로 설정합니다.

Textures 는 png 형식으로 선택합시다.

 

다음을 눌러 파일을 생성합니다. Options > Save bitmap font as...

폰트 정보(.fnt)와 아틀라스(.png) 파일이 생성 됩니다.

 

Unity Asset Store에서 Bitmap Font Importer를 검색해 임포트 하거나 Github에서 작업중인 Unity 버전에 맞는 버전을 다운 받습니다.

Unity - Bitmap Font Importer

폰트 정보(.fnt)와 아틀라스(.png) 파일을 추가하면 자동으로 Custom Font 파일을 생성합니다.

폰트 정보(.fnt)파일을 우클릭 후 Bitmap Font>Rebuild Bitmap Font 를 선택하면 수동으로 Custom Font 파일을 생성/변경 가능합니다.

 

폰트 작업시 필요해 추가 합니다. 자주쓰는 글자 모음입니다.

KS1001.txt
0.00MB

 

Update Note

2019.08.23

Bitmap Font Importer 에서 폰트를 생성/갱신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TextAsset 타입으로 읽어들인 폰트 파일의 text 가 비정상 적으로 출력되는 이슈인데 byte 로 가져와 인코딩하는 것으로 해결 하였습니다.

Unity - Bitmap Font Importer 3.0.0 버전을 수정한 파일을 공유 합니다.

Source code.zip
다운로드

 

 

참고

Think Different - [Unity3D] NGUI와 BMFont를 이용한 데미지(숫자) 폰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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