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까지의 숫자를 이미지 폰트로 만드는 예제를 설명합니다.
다음 링크에서 비트맵 폰트를 만드는 툴을 다운로드 합니다.
툴을 실행한 뒤 이미지 폰트로 만들고자 하는 글자들을 선택합니다.
다음 메뉴로 진입합니다. Edit > Open Image Manager
Image Manager 창을 열어 줍니다.
Image Manager 창에서 Image > Import Image 를 선택합니다.
05. 이미지와 이미지에 해당하는 문자의 ASCII 값을 입력합니다.
ASCII 값이 생각나지 않는 경우 참고
해당 문자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시키면 우측 하단에 88:88 형식으로 숫자가 출력되는데 앞쪽이 ASCII 값
EX) 0의 ASCII 값 48
Image Manager 에서 필요한 모든 문자의 매칭을 입력합니다.
완료된 부분은 해당 문자의 우측 하단에 하늘색 박스 표시가 생깁니다.
다음 메뉴로 진입 합니다. Options > Font settings
Font Settings 에서 값을 설정합니다. 아는 값만 간략하게 설명 합니다.
Font - Image Manager 에서 선택되지 않은 문자에 대해 기본으로 사용할 Font 값을 의미 합니다.
Size - 해당 폰트의 사이즈를 정합니다.
Height - 해당 폰트의 세로 폭을 Size x 퍼센트(%)로 설정합니다. 폰트의 높이를 변경할때 이용하기도 합니다.
다음 메뉴로 진입합니다. Option > Export options
Export Options 에서 출력 방법을 설정합니다.
Bit depth 는 32로 설정합니다.
Textures 는 png 형식으로 선택합시다.
다음을 눌러 파일을 생성합니다. Options > Save bitmap font as...
폰트 정보(.fnt)와 아틀라스(.png) 파일이 생성 됩니다.
Unity Asset Store에서 Bitmap Font Importer를 검색해 임포트 하거나 Github에서 작업중인 Unity 버전에 맞는 버전을 다운 받습니다.
폰트 정보(.fnt)와 아틀라스(.png) 파일을 추가하면 자동으로 Custom Font 파일을 생성합니다.
폰트 정보(.fnt)파일을 우클릭 후 Bitmap Font>Rebuild Bitmap Font 를 선택하면 수동으로 Custom Font 파일을 생성/변경 가능합니다.
폰트 작업시 필요해 추가 합니다. 자주쓰는 글자 모음입니다.
Update Note
2019.08.23
Bitmap Font Importer 에서 폰트를 생성/갱신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TextAsset 타입으로 읽어들인 폰트 파일의 text 가 비정상 적으로 출력되는 이슈인데 byte 로 가져와 인코딩하는 것으로 해결 하였습니다.
Unity - Bitmap Font Importer 3.0.0 버전을 수정한 파일을 공유 합니다.
참고
Think Different - [Unity3D] NGUI와 BMFont를 이용한 데미지(숫자) 폰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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