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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s/Unity 3D

[Unity3D] Script Templates 사용하기

by Vader87 2019.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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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개발을 할때 스크립트 생성을 하면 생기는 기본 형태가 있습니다. 여기서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 혹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있다면 매번 스크립트 생성할 때마다 신경써서 삭제하거나 추가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런 작업을 좀더 줄여 생산성을 늘려 봅시다.

아래는 새로 생성하면 정의되는 C# 스크립트의 형식 입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아래의 경로에서 Unity 에서 사용중인 스크립트들의 생성 형식 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ity Editor Local Path] 는 Unity Editor 가 설치되어 있는 경로 입니다.

Windows :[Unity Editor Local Path]\Data\Resources\ScriptTemplates

81-C# Script-NewBehaviourScript.cs.txt
83-C# Script-NewTestScript.cs.txt
83-Shader__Standard Surface Shader-NewSurfaceShader.shader.txt
84-Shader__Unlit Shader-NewUnlitShader.shader.txt
85-Shader__Image Effect Shader-NewImageEffectShader.shader.txt
86-C# Script-NewStateMachineBehaviourScript.cs.txt
86-C# Script-NewSubStateMachineBehaviourScript.cs.txt
87-Playables__Playable Behaviour C# Script-NewPlayableBehaviour.cs.txt
88-Playables__Playable Asset C# Script -NewPlayableAsset.cs.txt
90-Shader__Compute Shader-NewComputeShader.compute.txt
91-Assembly Definition-NewAssembly.asmdef.txt
92-Assembly Definition-NewEditModeTestAssembly.asmdef.txt
92-Assembly Definition-NewTestAssembly.asmdef.txt

위 목록에서 기본 C# 스크립트를 수정하고자 한다면 다음 아래의 파일을 수정하면 됩니다.

81-C# Script-NewBehaviourScript.cs.txt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CRIPTNAME#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NOTRIM#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NOTRIM#
    }
}

위 파일을 수정해 테스트 해 봅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CRIPTNAME#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NOTRIM#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NOTRIM#
    }

    // Test Template
    void Template()
    {
        #NOTRIM#
    }
}

이제 파일을 새로 생성하면 새로 정의한 형식으로 생성이 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Test Template
    void Template()
    {
        
    }
}

같은 맥락으로 Shader 등 자주 사용하는 스크립트의 기본 서식을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Start 랑 Update 를 제거해 두면 작업하는데 약간의 번거로움은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support.unity3d.com/hc/en-us/articles/210223733-How-to-customize-Unity-script-templ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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