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Toolkit 은 Unity 에서 내 놓은 UI 시스템이다
Android 나 Web 에서 사용하는 UI 형식과 매우 비슷한 형태를 갖고 있고, 추후 UI 자동화 테스트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 기대가 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아직은 검증되지 않은 시스템으로 보이기에 UGUI 를 대체하기에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 된다.
기존 프로젝트를 유지 보수하는 일을 한다면, UGUI 로 되어 있는 것을 언젠가 UIToolkit 으로 이동해야 하는 작업을 하게 될 것이다.
비용을 들여 한번에 교체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점진적으로 고쳐 나가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고로 UGUI 를 UIToolkit 과 같이 사용하게 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아직 안정적이지 않아 그런건지 말끔한 연동이 안되는 것 같다.
하지만 공식 문서에는 잘 되는 것 처럼 써있다.
https://docs.unity3d.com/2021.3/Documentation/Manual/UIE-Runtime-Event-System.html
실제 작업을 하면 터치 이벤트를 받는 문제 때문에 처리가 골치 아파지는 케이스도 있는 듯 하다
참고로, 현재 모바일 게임 제작을 진행 중인데 Admob 의 GDPR 창이 이 Screen Space 인 UGUI 로 제공된다. 다른 UI 들은 이미 UIToolkit 로 작업해 둔 상태인데, 이 Screen Space 인 UGUI 가 UIToolkit 보다 먼저 그려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해결 방법은 의외로 간단 했는데 Panel Settings 에서 Sorting Order 를 -1 로 낮추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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