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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Toolkit 과 UGUI

by Vader87 2024.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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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Toolkit 은 Unity 에서 내 놓은 UI 시스템이다

Android 나 Web 에서 사용하는 UI 형식과 매우 비슷한 형태를 갖고 있고, 추후 UI 자동화 테스트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 기대가 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아직은 검증되지 않은 시스템으로 보이기에 UGUI 를 대체하기에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 된다.

기존 프로젝트를 유지 보수하는 일을 한다면, UGUI 로 되어 있는 것을 언젠가 UIToolkit 으로 이동해야 하는 작업을 하게 될 것이다.

비용을 들여 한번에 교체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점진적으로 고쳐 나가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고로 UGUI 를 UIToolkit 과 같이 사용하게 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아직 안정적이지 않아 그런건지 말끔한 연동이 안되는 것 같다.

하지만 공식 문서에는 잘 되는 것 처럼 써있다.

https://docs.unity3d.com/2021.3/Documentation/Manual/UIE-Runtime-Event-System.html

 

Unity - Manual: Runtime UI event system

Panel Settings properties reference Performance consideration for runtime UI Runtime UI event system UI Toolkit uses an event systemA way of sending events to objects in the application based on input, be it keyboard, mouse, touch, or custom input. The Eve

docs.unity3d.com

 

실제 작업을 하면 터치 이벤트를 받는 문제 때문에 처리가 골치 아파지는 케이스도 있는 듯 하다

https://forum.unity.com/threads/is-it-possible-to-render-ui-toolkit-elements-behind-a-ugui-canvas-that-is-in-screen-space-camera.1316823/

 

Question - Is it possible to render UI toolkit elements behind a UGUI canvas that is in screen space camera?

Hi, I am currently migrating my project's UI from UGUI to UI toolkit. We're planning for an incremental migration, so they need to co-exist until the...

forum.unity.com

 

참고로, 현재 모바일 게임 제작을 진행 중인데 Admob 의 GDPR 창이 이 Screen Space 인 UGUI 로 제공된다. 다른 UI 들은 이미 UIToolkit 로 작업해 둔 상태인데, 이 Screen Space 인 UGUI 가 UIToolkit 보다 먼저 그려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해결 방법은 의외로 간단 했는데 Panel Settings 에서 Sorting Order 를 -1 로 낮추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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